통장 쪼개기 방법 지출통장, 비상금, 재테크통장으로

오늘은 통장 쪼개기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알뜰하게 사는법 1탄 포스팅부터 계속 이어지는 내용이라 볼 수 있어요.
통장쪼개기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방법론, 실천론이라고 거창하게 이야기해 봅니다.^^ 그럼 지출통장, 비상금통장, 재테크통장 세가지로 통장 쪼개기 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통장 쪼개기를 하는 이유는 고정되어 있는 지출이 아닌, 생활비와 같은 변동지출을 통제하기 위해서입니다. 첫번째 통장 쪼개기 방법으로 지출통장을 하나 별도로 만들어야 해요.
월급통장에서 공과금과 같은 변동지출을 자동납부 시키고 남은 잔액에서 생활비를 따로 떼어냅니다. 이 금액을 위에서 별도로 만든 지출통장으로 자동이체를 해 주세요.




통장 쪼개기 방법 첫번째로 '지출통장'을 따로 만든 이유는 이 방법이 변동지출을 한눈에 확인해서 어떤 부분에서 지출이 더 되었는지 통제와 관리를 해서 결국은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눈까지 생기기 때문이에요.
변동지출을 줄이려면 이전 3개월간의 생활비를 살펴보고 가장 적게 나온 금액으로 예상 생활비로 정하고 10프로씩 계속 생활비를 매달 줄여나가다가 더이상은 줄일 수 없는 한계시점까지 줄여봅니다.(가계부 적다 보시면 새는 돈을 파악하실 수 있어요.)
변동지출을 줄이려면 저축할 금액을 먼저 떼어놓고 지출하시고 체크카드로 지출하셔야 해요.(알림서비스 신청하세요~)


통장 쪼개기 두번째 내용은 돌발적인 지출(각종 세금과 경조사비)에 대비한 '비상금통장'을 만들어야해요. 비상금통장이 왜 필요할까요? 인생이 내 마음 먹은대로 되지도 않고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돈 쓸 일이 나오기 때문이에요. 이때 비상금통장을 이용하시면 평소 지출의 흐름이 급변할 당혹스러운 일에 대비하실 수 있어요.(적금으로 해결하시려고 중도해지하시면 수수료내야하는 손해봅니다~)
두번째 단계로 월급통장에서 공과금 이체하셨고, 생활비 떼어놨구요. 이번에는 그 남는 돈의 일부를 비상금통장으로 자동이체하셔요.
(얼마를 이체할까요?^^ 월급 두배를 10개월로 나눈 금액 정도가 좋다고 하구요. 개인의 상황에 따라 적정수준이 다르겠지요?)

통장 쪼개기 마지막 순서는 재테크통장입니다. 설레네요. 투자를 할 수 있다니... 감격스럽습니다. 위의 월급통장에서 1단계 지출통장, 2단계 비상금통장으로 이체하고 난 나머지를 재테크통장(별도의 통장)으로 모두 이체하세요.
재테크통장을 만들때는 월급의 최소 50%는 목표로 해야한다고 합니다. 저도 무리라는 생각부터 드네요...
50%를 재테크통장에 이체할 수 있는 자체가 반은 성공했다고 보시면 된다고 합니다.
재테크 통장에 갈 돈이 남아았지 않다구요?ㅠㅠ 제가 읽고 있는 재테크서적에서는 투잡을 해서라도 수입을 다각화시켜서라도 돈을 만들라고 합니다ㅎㅎㅎ 무리여도 그게 맞는 말이지요. 책에서 시키는대로 꼭 해보려고 합니다.


이상 통장쪼개기에 대한 내용을 마칠까합니다. 지출통장, 비상금통장, 재테크통장 각각의 별도 통장이어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