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하게 사는 방법, 월급통장 분류하기

알뜰하게 사는 방법 2탄입니다. 가계부 쓰는 것이 1탄이었구요. 이번 2탄의 내용은 월급통장을 3가지 돈으로 분류하라는 것입니다.
그 세가지는 쓰는 돈(소비), 모으는 돈(투자), 남는 돈(예비비)으로 분류하는데요.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월급흐름을 통제, 관리하기 위해 세가지로 분류해 놓은 이유는 이 세가지가 섞여있으면 월급이 어떻게 지출되는지 정확한 파악이 힘들어지고 그렇게 되면 당연하게도 통제가 되지 않기때문이에요.
그래서 이 세가지 흐름을 명확하게 관리하기 위해 지출통장도 위의 세가지 용도(소비/투자/예비)로 관리하여야 합니다.

오늘 알뜰하게 사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불필요하고 합리적이지 않은 지출을 줄인 다음 투자나 저축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기치 않았던, 예견하지 못했던 지출을 대비하기 위한 예비자금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더이상 월급이 통장을 스치고 지나게 하지는 않겠다는 결심으로 열심히 재테크공부 하고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십년, 이십년해도 늘 저축이 없고 빚만 남아있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한 일이네요.

위와 같이 실천하여 소비를 통제하는 법을 보셨다면 이제 지금까지의 핵심인 '모으는 돈'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지출을 왜 통제했을까요? 당연히 목돈을 만들기위한 첫번째 계단이기 때문이었어요.
월급의 반을 뚝! 떼어 저축하라고 하는데요. 저도 이부분은 아직 재테크공부하는 초보라 지속가능한 자신만의 저축액수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더 공부해보기로 하구요.

이렇게 월급통장을 관리함으로써 알뜰하게 사는 방법으로 가는 방법 2탄을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