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하게 사는법 1탄 재테크적으로다가~
알뜰하게 사는법이 무척이나 궁금해서 재테크 서적 쉬운 걸로 하나 구입했어요. 거기 있는 내용들을 제가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내 돈에 대한 적을 먼저 알아야합니다. 내 30일간의 지출내역을 추적해서 내 월급통장이 로그아웃된 이유를 알아내야겠습니다. 카드별로, 그리고 현금 지출에 대한 내용은 월급통장에서 또는 기억을 더듬어서 최대한 적어봅니다.
그리고는 과도 지출 범인, 다섯을 찾아내시는 거에요.



알뜰하게 사는법에 대해 재테크의 기본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찾아낸 지출들을 지금 당장 가계부에 쓰세요. 가계부 없어서 못 쓰시겠다구요? A4 용지에라도 일단 쓰셔서 당장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잘 하냐구요? 절대!!! ㅠㅠ 더이상은 이렇게 살면 안되겠기에 저도 당장 시작했습니다.


가계부 쓰기 전에 월 예산을 확실하게 정해야 한답니다. 한달간의 구체적인 지출계획을 세워놓아야 내 돈이 새지않게 되고 빠져나가지 않게 붙잡을 수 있는 알뜰하게 사는법이 됩니다.
저는 외식과 차량유지비가 많이 지출되는 편이에요. 주로 외식비지요. 주르륵..ㅠㅠ
재테크 카페에 가입하셔서 나와 비슷한 상황의 다른분들은 어떻게 지출하셨는지 비교와 반성과 노하우를 배워오셔도 좋구요.


알뜰하게 사는법의 기초는 소비를 줄이는 것이고 절약이고 그럼으로써 남은 돈으로 나도 돈 좀 모아보자는 강한 목표의식이 생기는 것입니다. 충동구매를 줄이는 방법이구요. 자신의 지출을 보시고 자괴감에 빠지라는 것이 아니고 나의 씀씀이를 직시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럼, 지출은 어떻게 줄여야할까요?
줄이기쉬운 것부터 줄여야한다고 해요. 늘 내야하는 고정적인 지출을 최대한 합리적인 방식으로 줄여야 하는데요. 보험이 과도하다면 보험리모델링이라도 하라고 합니다. 저도 곧 리모델링 들어가야겠어요. 과도하게 보험료가 올랐더라구요.(분노게이지 상승중~^^;;;)


생활비와 같은 변동지출은 한계를 꼭 정하라고 합니다. 저는 외식비를 좀 줄이기로 결심했어요. 이렇게 알뜰하게 사는법을 기초부터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 2탄을 진지하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